본문 바로가기
어느날 문득 - IT&일상&건강&여행

[어느날 문득 <1회용 인공 눈물>조사 편]오늘도 눈물을 흘린다ㅠ-ㅡ

by Yum맨 2022. 2. 23.
반응형

●요즘 밤에 늦게까지 컴퓨터 하거나 스마트폰을 많이 봐서 그런지 눈이 뻑뻑하다. 집에 1회용 인공 눈물을 사 두었던 기억이 나서 뒤져보니 아직 남아 있는 것이 있었지만 꽤 오래전에 구매 해던 걸로 생각했는데 유통기한이 올해 6월까지여서 내가 쓰는 제품의 유통기한을 찾아보았다.

출처 :https://www.ekdp.com/brand/view.asp?brandID=eyetok

찾아보니 유통기한이 무려 2년이어서 마음 놓고 썼는데, 궁금해서 찾아보니 다른 1회용 인공눈물 제품들은 약 3년짜리 도 많이 있었다. 기왕 찾아본 거 인공 눈물에 대한 이모저모를 한번 포스팅해 보기로 한다.

●인공눈물이란?  

눈물 성분과 비슷한 pH 농도 및 성분을 가진 점안액을 말한다. 보통 안구건조증이나 장시간 작업으로 인해 눈이 마른 경우 사용하는 안약으로 쓰인다.

●1회용 인공 눈물은 왜 이렇게 유효기한이 긴 것인가?

의약품의 유효기한은 약을 제조하고 난 후 의약품의 성분이 변질되지 않고 약효가 유지되는가를(90% 이상) 실험을 하여 정하고 있고 한다. 일회용 인공눈물의 경우에는 멸균 처리되어 나오는 제품이고, 위 약효 유지 실험 결과 2~3년의 기나긴 유효기간을 가질 수 있었던 걸로 보인다.

●유통기한이 넘은 1회용 인공 눈물을 써도 되는가?

무균 후 밀봉된 상태라 하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무균 상태가 깨지기도 하고 보관 용기의 변질 등으로 무균 상태가 유지되지 못하기도 합니다. 기한이 넘었더라도 괜찮을 가능성이 높긴 하나 오염에 대해 보증이 되지 않기에 그냥 버리는 게 낫다고 한다.

●그럼 1회용 인공 눈물은 어떻게 쓰면 좋을까?

▷1. 1회 사용 시 한 방울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최적의 농도라고 하고 하루 4∼6회 정도에, 본인 증상에 따라 1~4시간 간격으로 넣어주면 적당하다고 한다.
▷2. 점안 후 깜박이면 인공눈물이 눈 바깥으로 흘러나갈 수 있어서 깜박이지 말고 눈을 30초 정도 감고 있어 인공 눈물이 골고루 스며들게 하면 좋다는데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30초~3분~5분 다양하게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3. 눈물 넣을 때 눈썹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눈썹에 세균 및 이물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4. 과도한 사용은 머금을 수 있는 눈물의 양을 초과하기 때문에 효과가 떨어진다.

오늘도 나는..눈물을..흘린닷

▷기타 1. 회사마다 다양한 인공눈물 제품들이 나오는 편인데, 세부적인 차이는 있지만 크게 보면 성분이나 효능은 비슷비슷한 편이라고 한다.
▷기타 2. 무방부제 제품의 경우 인체에 거의 무해하기 때문에 하루에 몇 번을 넣어도 큰 상관은 없다고 한다.

▷기타 TIP:  0.5ml x 60 튜브 1박스 기준 비보험은 한 2만 원 내외로 가격이 제법 비싼 편인데, 병원 처방전이 있으면 보험이 되어 가격이 저렴해 진다! 

그리고 1회용 인공 눈물은 한번 쓰고 12~24시간 후에는 버리는 것이 좋다고 한다!

●왜 우리는 1회용 인공 눈물을 다회용으로 쓰게 되었는가?

▶재 사용 원인은 총 3가지로 말할 수 있다고 한다.
▷첫 번째 : 인공 눈물의 용기 뚜껑이 닫힐 수 있는 제품이 많아 보관 및 재사용하기 쉽게 되어 있다.
▷두 번째 : 인공 눈물의 용량이 필요 이상으로 많다. (한 번에 다 못쓴다) : 보통 눈에 머금을 수 있는 용량은 0.3ml라고 한다.
▷세 번째 : 휴대용 보관 용기가 있다. : 1회용이 아니라 다회용 하기에 쉬운 환경이 제공되어 있는 것이다.

▶이에, 식약청에서는 2015년에 
▷용기 뚜껑을 닫을 수 없게 바꾸고
▷휴대용 용기를 끼워서 팔지 못하도록 하며
▷포장지에 1회 사용 후 폐기하라는 문구를 적도록 권고하고 있다

★결론 : 오늘 포스팅은 심각한 정보 전달은 아니고 일상에서 흔히 써 왔던 인공 눈물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이었다. 곧 2월이 다 끝나가고

3월 4월 꽃가루 + 황사가 날리는 계절이 왔다. 다들 이 건조한 시기에 인공 눈물을 많이 찾을 텐데 이 글을 보고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너무 빨리 포스팅을 한 게 아닌가 생각도 든다)

아 그렇구나 하고 슥슥 보면 되지 않을까 싶다.

●Appendix
https://namu.wiki/w/%EC%9D%B8%EA%B3%B5%EB%88%88%EB%AC%BC
https://www.mkhealth.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811
https://mobile.hidoc.co.kr/healthqna/view/C0000481794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9051601676
https://www.ekdp.com/brand/view.asp?brandID=eyetok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16/2019051601676.html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