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및 책 속의 글

[친구한테 빌려준 돈 못 받는이유!]알고보니 너무나도 당연하다

by Yum맨 2022. 4. 2.
반응형

우리는 왜 친구들에게 돈을 빌려주고 못 받는 것일까?<나의 첫 금리 공부>에서 마침 그런 글을 발견하여 포스팅으로 공유해 본다!

▶은행은 개인에게 돈을 빌려줄 때 대출 금리가 있다. 그리고 개인이 이 대출이자를 제때 갚지 못하면 은행은 우리의 신용 등급을 낮추고 나중에는 원금 회수를 하려고 하며, 이조차 안되면 강제 집행에 들어간다. 강제 집행은 월급을 저당잡히고 심하면 압류를 당할수도 있다.

▶그러나 개인대 개인이라면? 그리고 그 개인이 친구라면? 우리가 친구에게 돈을 빌려줄 때는 보통 우정을 담보로 그냥 빌려주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위 경우와 마찬가지로 은행에서 돈을 빌릴 수 있는 사람이면 은행에서 돈을 빌리겠지만 그마저도 안돼서 친구에게 돈을 빌리는 사람의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은행에서 돈을 빌린 것과 친구에게서 돈을 빌린 것 두개의 채무가 있다고 하면 과연 어느 쪽을 먼저 갚을까 생각해보면 이자가 급한 은행 것을 먼저 갚는 것이 논리적으로 맞다. 즉 은행 것을 먼저 갚기 때문에 친구 돈은 못갚을 가능성이 훨씬 크고 그마저도 무이자 대출이기에 그 기한은 무한정 늘어날 것이다.


★결국 우리는 친구를 잃느냐 돈을 잃느냐 친구도 잃고 돈도 잃느냐 친구를 버리고 돈을 얻느냐 중 한 가지 선택을 할 수밖에 없다. 이런 것을 보면 돈을 빌려줄 때에는 돈을 잃을 생각을 하고 빌려줘야 한다는 말은 아주 논리적인 말인 것이다.

객관적으로 친구로부터 내 돈을 지킬 안전장치 따위는 아무것도 없다. 그럼에도 우정이라는 이름 하에 돈을 빌려준다.  만약 친구에게 돈을 빌려줘야 할 때가 있다면 적정금리는 은행보다 무조건 높아야한다.

반응형

댓글